지원자의 면접 경험과 입사와의 연관성
최종 합격자가 입사 전에 이탈하는 이유
Aug 20, 2024
채용 과정은 서류 검토에서부터 복수의 면접, 처우 협의에 이르기까지 매우 복잡하고 지난한 절차입니다. 더불어 지원자의 채용 경험은 지원 단계, 면접 과정, 노사 커뮤니케이션, 온보딩 과정에 거쳐 이루어지고 회사의 채용 성공 여부에도 큰 영향을 미치죠.
채용 과정을 기업이 지원자를 평가하는 자리로만 여기기 쉽지만, 사실 채용은 지원자가 기업을 평가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지원자들은 채용 과정 중에 기업의 문화, 가치관, 그리고 일하는 방식을 세심하게 관찰하며,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최종 합격 후에도 입사를 포기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는 특히 핵심 인재를 유치해야 하는 기업에게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자들이 어떤 기준으로 입사 여부를 결정하는지 더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원자가 입사를 결정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파이낸셜뉴스에 따르면, 한 취업 플랫폼에서 20대 취준생 1,0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지원자들이 입사 결정을 내리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면접 시 좋았던 경험’을 꼽았습니다. 전체 응답자의 50%가 이 요소를 선택했으며, 이는 면접에서 기업이 어떻게 보이는지가 지원자의 입사 결정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죠.
뿐만 아니라, ‘불쾌한 면접 경험’이 입사를 망설이게 하는 주요 요인으로 59%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습니다. 면접은 지원자가 기업과 처음으로 직접 대면하는 자리인 만큼, 긍정적인 첫인상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첫인상도 입사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입니다. 때문에 면접 과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채용 과정 전체가 입사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면접 외에도 채용 과정 전반이 입사 결정을 좌우합니다. 지원자들은 ‘불분명한 지원 공고’, ‘결과 미통보 또는 느린 통보’ 등으로 인해 입사를 망설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상세한 직무 소개’(15%), ‘직무, 자격 등 정확한 공고’(10.8%), ‘공정한 채용 과정’(10.6%), ‘빠른 결과 통보’(9%)는 지원자들이 입사를 결심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개선하여, 지원자에게 매끄럽고 효율적인 채용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기업의 핵심 과제입니다.
채용 관리 솔루션와 온보딩 관리 솔루션 도입의 필요성
이렇듯 복잡한 채용 과정을 효과적으로 진행하여 쾌적한 채용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채용 과정을 최적화하고 지원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려면, 채용 관리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채용 관리 솔루션은 채용 전 과정에서 지원자의 상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서류 전형부터 면접 일정 조율, 처우 협의까지 모든 단계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는 채용 관리 솔루션의 도입이 보편화되어 있기도 하죠.
국내 채용 관리 솔루션으로는 스테드(Stead)가 있습니다. 스테드는 채용 공고별 지원자 관리뿐만 아니라, 각 채용 단계에서 지원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자체 평가 기준에 따라 지원자들의 성과를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템플릿화된 면접 일정 안내 이메일을 통해 신속하게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온보딩 관리 솔루션이 추가되어 채용 후에도 신입 직원의 초기 적응과 성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온보딩: 채용의 연장선에서 인재 유치를 완성하다
채용 과정 중 면접 경험만큼 중요한 것은 온보딩(Onboarding) 과정입니다. 긍정적인 면접 경험을 제공하여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더라도, 온보딩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들이 회사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이탈할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채용 이후 온보딩 과정에 소홀한 경우가 많아, 이로 인해 신입 직원이 빠르게 회사를 떠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온보딩은 새로운 직원이 기업의 문화와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절차로,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으면 신입 직원의 만족도와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최종 합격자의 입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가 면접 경험이라면, 신규 입사자의 유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가 온보딩의 성공 여부라고 할 수 있죠.
때문에 기업은 채용 후 인재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온보딩 과정까지 전략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온보딩 자동화 솔루션은 직원의 초기 적응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과정을 누락하지 않도록 도와, 신입 직원이 회사에 빠르게 녹아들고 장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온보딩 프로세스 자동화가 필요하신가요?
스테드는 최근 온보딩 자동화 솔루션을 출시하여 대기업, 스타트업의 채용팀과 함께 온보딩을 자동화하고 있습니다. 온보딩 자동화 솔루션 무료 체험에 관심있으신 분은 아래 버튼을 통해 문의 남겨주세요! 담당자가 영업일 기준 24시간 내에 회신드리겠습니다.
Share article
채용과 온보딩 뉴스레터를 구독해 보세요!